타치바나 하루미

타치바나 하루미

타치바나 하루미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활동한 아이디어 포켓의 전속 배우이며 현역 여대생 출신으로 AV를 촬영한 몇 안 되는 AV 배우이다. 다만 이 배우가 주목받는 것은 깨끗한 사생활과 AV 이전의 삶이 매우 모범적이었기 때문인데 그 일화를 통해 AV 배우에 대한 고정 관념을 일부 해소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유복한 집안에서 성장한 소공녀 (小公女)


주오 대학1 경제학을 전공하던 그녀는 본래 착에로물을 촬영하다. 소속사의 제안에 의해 우연히 촬영하게 된 AV가 현재까지 이어졌다고 한다.2 본래 모범생인만큼 촬영, 이벤트, 팬과의 교류등을 빼곡하게 기재하며 본업에 충실한 모습을 보였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대기업 임원 출신이며 어머니 역시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심지어 두 오빠들 역시 구 제국대학에 진학할 정도로 명석하여 무엇하나 빠질게 없는 그야말로 중산층 이상의 집안에서 유복하게 성장한 소공녀였다. 3

그녀의 부모 소득을 합산하면 무려 연수입이 2천만엔을 넘는다. 이런 집안의 뒷배경과 대학 진학이 마치 당연하다는 가족 간의 분위기 속에 다른 생각을 품지않고 오로지 공부에만 전념하여 명문대에 진학하며 정해진 길을 실수 없이 올곧게 걸어왔다.

 

AV를 통해 삶의 이정표를 찾다


이처럼 무엇하나 아쉬울게 없던 그녀가 대체 무슨 동기로 AV를 시작하게 된 것일까? 단순히 돈이 필요해서가 아니다. 이미 학력이 뒷받침되고 부모의 재력이 충분하기에 아무리 생활비가 크더라도 그것이 부담되어 AV를 하게 될 이유는 전혀 없다.

물론 계기는 우연한 일에 접했다 치더라도 그것을 몇 년간 유지하게 된 동력은 자신에게 집중되는 관심과 팬들의 애정을 통해 얻게 된 일종의 정신적 자존감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충만함이었으며 또한 지금껏 부모가 정해준 삶만 걸어왔다면 이젠 성인으로서의 주체적으로 닦아논 길에서 벗어나 걸어보겠다는 자신의 의지가 작용한듯 하다.

 

하루미 : “AV 배우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그 이유는 알겠지만 저는 이 일이 즐겁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이 일을 하고 있느냐고 물어보시면 그저 즐겁다는 말 밖에 할 수 없습니다. AV 배우가 되어서 팬이 이벤트마다 찾아와서 절 응원해주시고 웃는 얼굴로 응원해주십니다.계속하면 팬들이 늘어나고 더 열심히 하고 싶어집니다. 학업 이외에선 AV가 삶의 중심입니다.

 

대학생인 그녀에게 AV는 좋은 소득원이다.


AV 여배우가 리스크가 매우 큰 직업임에는 틀림없으나 큰 리스크를 부담하는 만큼 몇 안되는 배우들에게는 이에 상응하는 만족감을 가져다주는 듯 하다. 예컨데 도쿄에서 자취하는 대학생인 그녀가 부담하는 생활비란 매우 높은 편인데4 또래들이 힘들게 학업에 열중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여유롭게 돈을 벌면서 안락한 생활을 취하기엔 AV배우도 괜찮을 수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것이다. 

 

하루미 : “학업과 AV 배우를 양립하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촬영회, 이벤트, 니코니코 방송 등으로 스케줄은 꽉 차네요 저는 의식이 높지 않기 때문에 취업준비에 대한 불안감은 제로입니다. 아마 취업준비가 시작되어도 아마도 AV 배우는 계속할 것입니다.

깊이 생각하진 않지만 아마도 상장기업의 일반직5을 받을까하고 생각합니다만 취직을 안 하면 부모님이 걱정하셔서 취직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부모님도 저도 일반직이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취직하는 빠듯한 3월까지 AV를 하고 졸업하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사회인이 될 예정입니다.”

덕분에 일반직으로 좋다고 이미 허들을 내린 취업활동은 이미 학력과 스팩이 받쳐주는 그녀에겐 누워서 떡먹기인 것이다.

 

변화하는 AV 배우로서의 삶, 그 의미


이처럼 타치바나 하루미는 AV 배우로서의 직무는 좋은 소득원을 챙길 수 있는 아르바이트면서 다양한 외부활동을 통해 얻는 정신적인 자존감까지 채울 수 있는 매우 프리한 직업관을 가지고 있던 것인데 이것이 비단 타치바나 하루미만 가지고 있는 생각인지 아니면 그 나이 또래들이 대부분 공유하는 관념인지는 따져볼 문제이다.

다만 스스로 AV에 투신하여 원해서 이 일에 뛰어드는 고학력 여성들의 숫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은 구직활동이 불안정해지면서 일자리가 점차 축소되는 현대사회에서 AV 배우가 갖는 의미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대목이라 볼 수 있다. 즉 자존심을 다소 낮추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실리를 추구하려는 경제관념은 종래 AV가 가지고 있던 허들을 낮출 수 밖에 없었으며 특히나 전속 배우가 가지고 있는 셀럽으로서의 삶은 내심 연예인을 동경하는 여성들을 끌어모으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이런 계산만으로 AV 배우도 괜찮으니 마냥 좋게만 볼 문제인가? 결코 그렇지않다. 물론 단순 노동시간을 소득으로 나누면 AV배우가 더 이득으로 보일 수 있으나 여기엔  ‘미래의 소득’ 과 ‘사회적 삶’ 을 계산에서 배제한 것이다. 애시당초 AV 배우가 그렇게 괜찮은 직종이라면 왜 은퇴를 하면 하나같이 SNS를 접고 종적을 감추기에 급급하겠는가? 그것은 앞으로의 커리어에서 AV 출연 이력은 향후 마이너스가 될 지 언 정 플러스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1. 일본의 손꼽히는 명문 사립대이다. 참고로 키요미 레이라는 배우도 있었는데 이 배우 역시 주오대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있었다. 묘하게 주오대 출신의 AV 배우가 많다 그만큼 개인정보 유출도 잦았다[]
  2. 나카무라 야스히로 『AV비즈니스의 충격』, 소학사, 2부 “…自分でもよくわ かってないです。高校卒業して、まず着エロの仕事をしたんです。そのときは、彼 氏もいて申し訳ないなと思いながらやっていたので、辞めようかと思ったんです…”[]
  3. 나카무라 야스히로 『AV비즈니스의 충격』, 소학사, 2부 “…親は堅いです。お父さんはよくわからないけど、某大企業の管理職で、お母さん も正社員として働いています。3人きょうだいで、私以外の2人は私より頭が良く て国立大学に行っていました”[]
  4. 출처- https://enechange.jp/articles/student-living-cost-allowance 일본의 대학생 생활비를 모두 계산하면 무려 월 12만엔에 육박한다고 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거비이며 식비, 일상비로 이어진다. 집 값이 살인적인 도쿄 중심부 일수록 가격은 뛰어올라가기 마련인데 이런 엄청난 금액을 부담하기 위해 부모들은 70-90만엔 가량을 용돈으로 보내는데 이마저도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나머지 부족분은 학생이 아르바이트로 충당한다. 물론 가계사정이 어려우면 용돈 지급도 어려우며 그런 학생들은 블랙아르바이트에 말려들어 학업과 취업활동에 지장을 받기도 한다. 일본에선 취업을 아예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만 종사하는 일명 프리터란 예비 인력군이 많다[]
  5. 일본의 직종은 크게 일반직과 종합직으로 나뉘며 보통 일반직은 보수가 낮고 하는 업무도 단순하지만 직업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18-10-16T11:40:50+00:007월 27th, 2018|0 개의 댓글

댓글 쓰기